입안이 헐었을때 치료법

열심히 일을하고 지내다 보면 어느날 입안에 어떤 염증같은게 생긴걸 본적이 있을거에요, 혀로 만지면 따가우면서도 통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금방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있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매우 큰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병원을 가면 의사선생님들이 구내염이라고 진단을 내리는데요, 구내염이 뭘까요?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입술 부근이나 입안쪽에 생겨나는 궤양이나 염증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합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거의 구내염과 동일하다는 것이죠.

 

 

그러나 구내염에도 종류가 다양한데요, 감염성이 있고 비감염성이 있습니다. 감염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바이러스가 원인이어서 쉽게 타인에게 옮길 수 있음을 암시하며 비감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영양불균형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구내염 원인

 

 

 

입안이 헐었을때 대체 이게 왜 생겨난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너무 아프다보니 답답해서 알고싶기도 한데요, 구내염은 보통 면역력이 떨어진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신체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세균을 방어하지 못하고 그대로 침투하게 만드는데요, 이로인해 구내염은 물론 다른 질병까지 초래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평소 과로를 한다거나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할 경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입안이 헐었을때 몸이 피곤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좋은 음식

 

 

구내염이 생겼을때는 병원에 빨리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게 좋은데요, 치료를 받고나서도 금방 통증이 사라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입안이 헐었을때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1. 꿀

 

 

 

꿀은 이미 몸에 좋다는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입안이 헐었을때도 꿀을 복용하게 되면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도 줄어들고 면역력도 상승하여 추가로 발생할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꿀이 살균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평소에도 꿀을 먹어준다면 구내염과 같은 사소한 질환들에 노출되지 않을거에요.

 

2. 우유

 

 

우유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입안이 헐었을때는 음식을 자유롭게 먹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분을 채워줄 수 있는 우유를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우유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비타민까지 들어있어 체내 면역력을 키워주고 구내염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우유를 마시때는 너무 뜨겁게 마셔서 해당 부위를 자극하지 않도록 미지근하게 마셔주어야 합니다.

 

3. 가지

 

 

가지는 건강에 좋은건 아록 있는데 맛이 없다보니 어른들을 제외하곤 청소년들이나 20대들이 자주 먹지 않는데요, 가지가 입안이 헐었을때 매우 큰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입안에 보통 혓바늘과 같이 염증이 생겼을 경우 가지를 먹으면 통증은 물론 출혈도 줄여주고 빠른 회복을 얻게된다고 합니다. 가지를 섭취할때는 요리로 먹어도 되지만 가지꼭지를 달여 굵은 소금을 넣은뒤 양치질을 할때 사용을 해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연근

 

 

 

연근은 가지에 비하면 나름 맛있는 축에 속하는데요, 특히 꿀에 절인 연근은 다른 반찬보다도 맛있습니다.

 

 

연근에는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아 꾸준히 섭취해줄 경우 염증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이것은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것이 세포를 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