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이 아픈이유 정리해보자

잘 걸어가다 갑자기 삐끗하며 발목을 삐면 통증이 생기는데요. 이는 하루도 안되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관리를 잘해주지 않으면 며칠이고 계속 우리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거기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발목질환으로 커져 병원에서 정기 치료를 받아야하는 상황에 까지 이르게 되는데요. 




때문에 발목을 삔지 오래되었는데도 통증이 남아있다거나 별 이유없이 발목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를 치료하기 위해 발목이 아픈이유를 상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발이 아프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되는 만큼 여러분의 불편을 없애드리고자 한번 발목이 아픈이유를 종합정리해보았는데요. 


 1. 평발 



평발일 경우 아무 이유가 없더라도 발목이 아플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발바닥이 땅에 닿을 때 아치형을 이루고 있어야 체중분산이 고루 이루어지게 되는데 평발일 경우 이것이 불안해져 쉽게 무리가 가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운동선수가 평발이라고 하면 대단하다고 감탄하는 것인데요. 이런 악조건 속에서 운동을 하기 때문이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목 근육을 단련해야 하는데요. 발목 스트레칭을 자주하고 발목을 튼튼하게 해 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족냉증 




발이나 손이 찬 수족냉증. 그냥 좀 찬거 말고는 아무 불편이 없는 줄 아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이것이 발목이 아픈이유의 한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각 신체부위에 혈액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병인데요. 특히 발목과 같은 경우는 심장과 멀리 떨어져 있어 냉증이 오래가고 이로인해 다치게 되면 잘 낫지 않고 통증이 오래 유지됩니다. 


대처방법은 반신욕과 같은 신체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발목 온열찜질도 좋지만 그보다 신체 전체의 온도를 높이는 것이 더욱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염좌 



흔히들 말하는 발목이 삐끗했다는 것을 의학적으로 염좌라 부르는데요. 이는 발목이 아픈이유의 대표적인 경우로 인대가 손상을 입었을 때를 뜻합니다. 


발목은 우리 몸 체중을 전부 지탱해야하기 때문에 잘 못 디디게 되면 쉽게 인대가 상하게 됩니다. 이때 적절한 치료와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통증이 오래 지속되게 되는 것인데요.



작게는 그저 인대가 늘어나는 것에서 그치지만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인대파열에 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발목을 다쳤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발목터널증후군 




만약 아무 이유없이 발목이 계속해서 아프다면 발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하는데요. 최근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손목터널증후군은 많이들 알고있지만 이 발목터널증후군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증후군은 뒤정강뼈신견이 끼어서 통증과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병으로 예전에 발목뼈가 금이가거나 부러지며 뼈조각이 신경을 침범해 발생할 수도 있고 염증이 생겨 신경을 압박하여 발병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발과 발가락의 바닥에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으로 오래되면 발바닥의 감각이 떨어지고 종아리까지 통증이 올라올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빠른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5. 발목안전증 



발목이 아픈이유 중 가장 생소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발목불안정증은 3개 중 파열된 후 제대로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 채 또다시 발목을 다쳤을 때 나타나는 병으로 잦은 부상으로 인대가 약해지고 헐거워지며 발병하는데요. 


발목이 시큰거리고 습관성 염좌사 발생하며 복숭아뼈가 부어오른다면 의심해봐야하는 질병입니다. 심해지면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하게 될 만큼 심각한 병인데요.


예방하는 방법은 한번 발목을 다쳤을 때 제대로 치료하는 것으로 절대 무리하지 말고 의사가 하는 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깁스가 답답하다고 빨리 푸는 사람들이 있는데 깁스가 있어야 제대로 고정이 되고 발목을 사용하지 않으니 절대 빠른 시일 안에 깁스를 풀면 안되겠습니다. 


 예방과 치료법 



발목이 아픈이유를 파악한 것은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니 어떤 방법들이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예방법은 바른자세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아픈 이유들을 보면 제대로 치료를 안해서 무리해서가 많은데요. 때문에 오래 서있는 것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다리에 주어야 예방이 가능하고 굽이 높은 신발은 발목에 큰 무리를 주기 때문에 편한 신발을 신어주어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있지만 꾸준히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우선 발목 스트레칭을 시간이 날 때 마다 해주는 것이 좋고 반신욕이나 발목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신체를 지탱하고 내가 자유롭게 갈 수 있도록 해주는 발. 이런 중요한 신체기관을 나몰라라 방치하면 안되겠죠? 이제 발목이 아픈이유와 대처, 치료방법을 알았으니 매일매일 실천하여 발목강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