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증상 눈 건강 스스로 챙기자

세상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눈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신체기관인데요. 잠시라도 눈을 감고 시각장애인 체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눈이 안보이는 답답함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중요한 우리 눈을 위협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녹내장인데요.

 

 

녹내장이 발병하게 되면 시력에 이상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어 녹내장은 항상 경계해야합니다. 특히 녹내장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눈치를 챘을 때는 치료시기가 늦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때문에 녹내장 증상에 어떤 것이 있는지 기억해두고 눈의 상태에 촉각을 곤두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피곤해도 시력을 잃는 것 보다는 낫잖아요? 소중한 눈을 위협하는 녹내장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녹내장 증상의 모든 것을 파해쳐보겠습니다.

 

이마 통증

 

 

 

 

녹내장 증상 중 의외라 할 수 있는 것이 이마 통증인데요. 눈이 아픈데 왜 이마가 아픈걸까요? 이것은 눈이 이마와 가깝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안압이 상승하거나 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마가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녹내장에 걸렸을 경우에는 극심한 이마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많은 이들이 이를 그저 두통으로 여기고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머리쪽에서 느껴지는 두통과 달리 이마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녹내장 증상이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 통증

 

 

 

녹내장이 발병하는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도하게 상승한 안압이 주범 중 하나라 예측하는데요.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압검사를 받아 녹내장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안압은 이렇게 녹내장과 떨어질 수 없는 요소인데요.

 

 

 

이런 안압으로 인해 녹내장 증상으로 눈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압으로 인한 통증인 만큼 누군가 눈을 쥐고 있는 것과 같은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데요. 이런 눈 통증은 밤을 새서 야근을 하는 등 과도하게 눈을 사용할 경우 나타나기도 하지만 녹내장 증상으로 인한 눈 통증은 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큰 편입니다.

 

 

때문에 이 두가지를 구분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녹내장 증상은 초기에 나타나지 않고 병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눈 통증과 같이 녹내장 증상으로 의심되는 것들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녹내장 증상인 메스꺼움과 구토는 눈이 얼마나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언뜻 생각해보면 소화와 눈은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지만 시야가 흔들리고 어지러울 때 속이 메스껍고 구토끼가 나타나는 것을 떠올려 보면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녹내장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가 보이는 것이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라 할 수 있는데요. 딱히 속이 안좋을 정도로 과식을 하지 않았는데도 속이 메스껍고 구토끼가 느껴진다면 녹내장 증상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다만 속이 메스껍고 구토끼를 보이는 것이 비단 녹내장만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녹내장 증상들이 동반되어 나타나는지 봐야하는데요. 만약 다른 녹내장 증상이 보이지 않고 속이 좋지 않다면 이는 소화기 질환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시력 감소나 시야 흐림

 

 

 

대표적인 녹내장 증상인 시력 감소와 시야 흐림 현상은 녹내장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경우 겪게 되는데요. 이렇게 시력에 영향이 있을 정도면 녹내장 치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마음을 단단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 증상은 단순히 시력이 감소하고 시야가 흐려지는 것 뿐 아니라 마치 카메라로 포커스를 맞출 때 처럼 중앙은 선명하지만 주변이 흐려지기도 하고 시야에 반점이 생기거나 빛을 봤을 때 불빛 주변으로 둥근 띠가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 이상 증상이 낱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시야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저절로 병원을 방문하게 될 것인데요. 만약 이렇게 녹내장 증상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얼마지나지 않아 정말 시력을 상실하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속히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녹내장 종류

 

 

 

녹내장 증상들은 어떤 녹내장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녹내장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 개방각 녹내장, 협각 녹내장, 속발 녹내장, 정상 안압 녹내장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만성 개방각 녹내장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안구에 안압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심각한 시력의 소시을 초래할 때가 많습니다. 녹내장 증상으로 시야 이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협각 녹내장은 만성과 달리 녹내장 증상으로 극심한 통증을 갑자기 유발하는데요. 실명할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은 녹내장이기 때문에 큰 통증이 유발된다면 한시도 지체말고 치료를 시작해야합니다.

 

 

속발 녹내장은 안압보다는 부상이나 약물로 인해 안구에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것으로 복합적인 녹내장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안압은 정상이지만 시신경의 손상으로 발생하는데요. 속발 녹내장과 마찬가지로 녹내장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지만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 이상이 다른 녹내장 증상보다 더욱 흔하게 발생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