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자가진단 신뢰도 99%

우울증이라고 하면 현대인들이 가장 고통스러워 하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그냥 감기처럼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최근들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우울증이 다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결국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었다고 보는데 대부분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말도 안하여 알아차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빠른 시일내에 치료하지 않으면 밝았던 사람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합니다.

 

 

환자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이 중요한데 자신의 상태가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과거와 달리 기운이 없고 삶의 흥미가 없어졌다면 병원을 방문하거나 직접 집에서 우울증 자가진단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병원들마다 우울증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 그것을 활용해도 좋고 이미 나와있는 설문지를 통해 확인해봐도 좋습니다. 최소 3개정도는 해보는게 정확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자가진단을 할때는 평소 본인이 느끼고 있거나 생각하는 그대로를 적용해서 해야합니다. 생각을 너무 오래하거나 고민을 하게 되면 정확도가 떨어짐으로 바로 바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최소 15초를 넘기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네요.

 

 

 

 

 

 

우울증 자가진단은 일반인들도 2주에 한번정도 해주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평상시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볼 시간이 없는 만큼 이정도 테스트정도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해주는게 좋게씁니다.

 

16항목

 

 

 

1. 식욕이 없으며 먹고 싶은 생각이 전혀들지 않는다.

2. 모든것이 귀찮고 하기 싫다.

3. 집중하는게 힘들고 한자리에 오랫동안 앉아있지 못한다.

4. 늘 우울한 기분이 드는것 같다.

5. 잠을 자는게 너무 힘들고 누워서도 계속 정신이 또렸하다.

6. 나만 힘들어하는것 같고 힘든일도 애초에 많은것 같다.

7. 기분이 꿀꿀하고 무슨 일을 해도 성과를 내지 못할것 같다.

8. 나는 이미 실패자이고 그런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9. 의욕이 없을 뿐더러 삶에대한 의욕도 없다.

10. 나외에 다른 사람도 비슷한 감정을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11. 사람들과 만나면 항상 나를 욕하는것 같고 안좋게 보는것 같다.

 

 

 

12. 과거에 비해 말도 적게하고 사람들에게 표현을 적게한다.

13.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흐를때가 있다.

14. 어느날 외로움이 나를 덮쳐 하루종일 괴로움에 시달릴 때가 있다.

15. 어느날 두려움이 다가올때가 있다.

16. 다른 사람을 도와주더라도 내 기분이 좋아질것 같지 않다.

 

 

 

 

 

 

지금 안내해 드린 우울증 자가진단은 총 16항목으로 제일 간단한 테스트이며 16점이상으로 점수가 나왔을경우 바로 병원에 가야한다고 하며 25점 이상일 경우 이미 심각한 상태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테스트를 할때 자주라는 것은 3일 이상을 얘기하며 가끔이란것은 하루 이틀, 대부분이라는 것은 5일이상에 해당하니 이것으로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점수를 산정할때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일수를 그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개의 항목에 자주 그런것 같다고 판단되면 3점을, 가끔 그런것 같다면 1점을 산정해주면 됩니다. 일수에 따라서 적용해주면 되겠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증 자가진단을 해보셨나요? 만약 당신이 우울증이라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호소할거라 예상됩니다.

 

불면증

 

 

 

우울증이든 아니든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증상중 하나가 불면증인데요, 직장인들도 이 때문에 많은 괴로움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특히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불면증의 수준이 훨씬 높다고 하는데요, 잠을 아예 못자는 상황이 자주 생겨 늘 피곤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밤에 잠을 못자긴 하지만 오히려 낮에 잠이 오는 경우도 있어 일상생활을 하는게 힘들다고 합니다. 혹은 낮에 잠을 자서 밤에 깨는 경우도 있어 일반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체중감소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대부분 겪는게 바로 체중감소입니다. 물론 체중이 감소되면 다이어트가 되었다고 좋아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은체내의 중요 영양소가 다 빠져버린 상태로 영양손실에 가깝습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감기와 같은 사소한 질병들에 노출이 되며 늘 약을 달고 살아야 합니다. 체중이 감소한다는 것은 식욕이 감소했음을 의미하기도 해서 평상시 야채나 채소, 과일을 먹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의욕상실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가 바로 의욕상실인데요, 삶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늘 의욕이 없으며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라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게 됩니다.

 

 

의욕이 없으면 삶의 재미를 잃어 밖에도 안나가게 되고 사람도 안만나게 되어 더욱 외로움과 고독감, 두려움에 시달리게 되며 이는 대인기피증까지 생기게 되어 회복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선 삼성서울 병원 우울증 센터에서 제공하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나 서울디지털 대학교 심리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우울증 자가진단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