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총정리

관절염 질환을 말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질환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라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각종 부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환자는 큰 고통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통계에 따르면 100명 중 1명 꼴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이게 언뜻보면 적은 수치인 것 같지만 우리나라 국민을 대략 4천만이라 봤을 때 약 40만명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엄청난 숫자죠?

 

 

그만큼 우리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수월한만큼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알아둔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했을 때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손가락 마디가 붓는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하게 되면 초기에는 손가락 마디가 아프기 시작하는데요. 만약 마디가 아픈 것에서 끝나게 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닌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가락 마디에서 통증과 함께 붓게 된다면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라 보아야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해 손가락 마디에 염증이 생성되어 손가락 마디에 통증과 붓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죠.

 

2. 아침에 몸이 뻣뻣하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조조강직인데요. 조조강직이란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뻣뻣해지는 증상으로 손과 발이 뻣뻣해지고 주먹이 잘 쥐어지지 않는다면 조조강직이라 봐야합니다. 이런 조조강직을 처음 겪게 되면 놀랄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런 놀람도 잠시 시간이 지나면 굳었던 몸이 풀어지다보니 조조강직을 겪고도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다른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그제야 병원을 방문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조조강직이 발생했을 때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으니 꼭 기억하세요!

 

3. 체중감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중 체중감소가 있다고 말하면 대부분 믿기 힘들어 하는데요. 일견 생각했을 때 관절염과 체중은 큰 상관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관절염과 달리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자가면역반응으로 인해 몸 곳곳에 염증이 생기고 그러다보니 통증이 크고 식욕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적으로 체중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반복되면 나쁜 사이클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식욕감소 > 체중저하 > 무력감 발생 > 운동부족 > 피로증가 > 식욕감소 와 같이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이것은 치료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가 수월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런 악순환이 시작되기 전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체중감소 현상이 나타날 때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4. 좌우 양쪽 관절이 모두 아플 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의 특징은 좌우대칭으로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오른 발목관절에 통증이 있었는데 어느순간 왼쪽 발목관절에도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오른쪽, 왼쪽 할 것 없이 관절에 통증과 함께 열감이 느껴지게 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필히 의심해야하는데요.

 

 

그나마 초기에는 통증이 참을 만하지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 통증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기기 때문에 이렇게 고생하게 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관리법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인 만큼 무너진 면역력의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병원의 치료와 함께 꾸준한 관리가 더해져야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치료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할 점은 식단인데요. 지방을 줄이고 단백질을 높인 식단이 좋습니다.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이와 함께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단과 함께 주 4회 이상 1시간씩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근육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농증 치료방법 3가지  (0) 2019.10.07
비문증 치료방법 총정리  (0) 2019.10.06
뇌종양 초기증상 1단계  (0) 2019.10.04
관절염에 좋은 운동 소개  (0) 2019.10.03
심장초음파 검사비용 간단요약  (0) 2019.10.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